UPDATED. 2024-03-25 14:38 (월)
문재인 대통령 “인공지능 정부 되겠다”
문재인 대통령 “인공지능 정부 되겠다”
  • 김남근 기자
  • 승인 2019.10.2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인공지능 정부 되겠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콘퍼런스에 참석해 인공지능(AI) 분야를 새로운 국가 차원의 전략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년 기업인과 개발자, 학생 등 1,20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IT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라는 메시지를 담아 기조연설을 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고 선언하며 올해 안에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기조연설 전문은 대통령의 페이스북에도 함께 소개되었는데, 해당 게시물에는 다양한 댓글 반응들이 이어졌다. 그래픽 이미지를 통해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을 개진하는 의견이 있는가하면, “개발업계 종사자로서 반가운 소식이다”,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산업에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한다” 등 환영하는 댓글과 대통령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가 담겨있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관련 내용을 보도한 연합뉴스의 ‘文대통령 "인공지능 정부 되겠다"…新 국가전략산업 육성’ 기사의 댓글은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 개진보다는 문 대통령에 대한 찬반 여론이 엇갈려 게재되어 있다.

 

28일 오후 3시 현재 해당 기사에는 2,150개의 댓글이 달렸는데, 순공감이 가장 많은 댓글은 ‘인공지능 이식이 꼭 필요한 정부’(공감 2497 비공감 715)로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네티즌의 의견 개진으로 여겨진다. 다음으로 공감이 많았던 댓글은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개발자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가전략 발표 계획을 언급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의 결정판인 AI에 대한 지원의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말했다.대통령님 응원합니다!!!’(공감 1338 비공감 432)로 기사를 직접 인용해 정부의 AI 전략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현장 소통 행보 응원합니다!’(공감 1180 비공감 304), ‘정부가 정책내면 그저 반대만 하고 욕만 하는 댓글창 진절머리가 난다’(공감 969 비공감 191)과 같이 비교적 정부에 우호적인 의견과 함께, ‘대통령부터 인공지능으로 바꾸자’(공감 1047 비공감 888), ‘타다 서비스도 제대로 해법도 못내는 역대급 무능 정부가 인공지능 전략을 수립한다고요’(공감 37 비공감 13)와 같이 부정적인 댓글이 뒤섞여 혼탁한 모습이다.

 

 

그래픽=손보승 기자
그래픽=손보승 기자

 

 

한편 여러 댓글 중 ‘말만 앞세우는 정부가 되지 말길. 대통령 당선시에 벤처기업에 지원하겠다 해놓고 2년넘게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는 업계관계자의 기사를 본지 얼마 안되는 시점입니다. 실천하는 정부가 되세요’와 같이 기사 내용과 업계의 현실을 빗대어 실질적인 고언을 하는 품격있는 댓글도 찾을 수 있었다.

 

한편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행사에서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기업들의 사례발표도 청취했다. 네이버랩스의 석상옥 대표가 로봇을 활용한 AI 기술개발과 데이터 중요성과 개방전략 등을 밝혔고, 이어 수아랩 송기영 대표,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