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4:38 (월)
한국당 지지자 모인 규탄대회에 난장판 된 국회
한국당 지지자 모인 규탄대회에 난장판 된 국회
  • 이종철 기자
  • 승인 2019.12.1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지지자 모인 규탄대회에 난장판 된 국회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이 국회에서 주최한 제1차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한국당 당원과 보수 시민단체, 지지자 수천명이 대거 몰려들어 국회의사당 출입문이 봉쇄되고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큰 혼란과 소동이 빚어졌다.

 

한국당은 16일 오전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규탄대회를 열었다. 국회 사무처는 당초 국회 출입구를 봉쇄했다가 한국당 의원들의 항의로 경내 진입을 허용했다. 태극기·성조기나 손팻말 등을 들고 국회에 들어온 참가자들은 순식간에 본청 계단을 가득 메웠고, 이 중 일부 인원이 본청 각 출입문으로 진입을 시도하다가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본청 정문 앞 계단과 잔디밭에 모인 이들은 “날치기 공수처법 사법장악 저지하자”, “문희상(국회의장) 사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지지자들의 환호 속에 발언대에 오른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 오실 때 막히고 고생했지만 이렇게 국회에 들어오신 것은 이미 승리한 것”이라며 “목숨을 걸고 자유대한민국을 지켜야 된다. 저희가 앞장서겠다. 저희와 함께해주시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은 1시간여 뒤 규탄대회를 종료하고 국회 본청으로 들어가 로텐더홀에서 농성을 이어갔지만 참가자들은 해산하지 않고 농성을 이어갔다. 본청 앞 계단의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천막을 찾아가 욕설을 하기도 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집회 참가자들과 충돌해 안경이 떨어지는 등 실랑이가 있기도 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한 청년 당원은 따귀를 맞았고 누군가는 머리채를 붙잡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경찰이 시위대에 검거작전 경고 방송을 수십 차례 내보낸 오후 7시30분경이 되어서야 황 대표는 다시 마이크를 잡아 “시위를 마치고 평화적으로 경찰관을 따라 내려가자”고 했다. 규탄대회 말미 “불법이 있으면 안 된다. 우리가 책잡히면 안 된다”고 말한 뒤 7시간 넘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다.

 

 

ⓒ자유한국당

 

 

민주당은 한국당이 국회를 불법 장외집회의 장으로 만들었다며 비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황 대표와 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으로 퇴출당할 것”이라며 “제1야당이 선택한 것은 의회정치가 아니라 정치깡패와 다름없는 무법과 폭력이라는 점은 정치개혁과 선거개혁의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 준다”고 비난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수사당국은 무소불위의 깡패집단, 국회 폭거세력으로 거듭난 극우세력들의 반민주적·폭력적인 행위를 좌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역시 입장문을 통해 "특정 세력의 지지자가 국회를 유린하다시피 했다"며 "국회에서 이런 상황이 초래된 것은 여야 모두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새로운보수당 창당을 준비 중인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도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주최한 '새한국의 비전' 토크콘서트 축사에서 "어느 나라 입법부에 시민들이 마음대로 와 이렇게 해도 괜찮은 건지 잘 모르겠다"며 비판적인 뜻을 보였다.

 

논란이 커지자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부 참가자에 의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논평을 내놨다. 하지만 “국회를 유린하는 것은 일방적 날치기를 중단하라는 국민이 아니라, 선거법과 공수처법 강행을 위해 국회를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청와대와 민주당, 그리고 문희상 의장”이라고 반박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도 “(국가의) 주인이 내는 세금으로 움직이는 국회에 들어오겠다는데 국회 문을 걸어 잠그는 행동은 잘못된 것”이라고 거들었다.

 

 

그래픽=심미란 디자이너
그래픽=심미란 디자이너

 

포털사이트의 뉴스댓글 여론 역시 대체적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서울신문의 '욕하고 머리채 잡고… ‘무법천지 국회’ 만든 한국당 지지자들' 기사에 달린 네이버 뉴스 댓글에서는 "전적으로 황교안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 제1야당 대표가 선전 선동 하는 극우 세력을 국회에 끌어들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심판을 받을 것이다"(공감 296 비공감 105)는 글이 가장 많은 공감을 받았다. 또한 "국회를 점거하고 의정을 마비시키는게 니들이 말하는 자유대한민국 수호냐?", "나를 밟고 가라고 해놓고 국회를 밟고 가네" 등의 의견도 개진되었다.

 

반면, "나라가 얼마나 엉망이면 저럴까 반성 좀 해라", "위헌적인 선거법개정과 공수처 설치를 막무가내로 밀어부치는 폭거는 그럼 막지말라는것이냐?" 등의 반박 의견도 있었다.

 

결국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은 이날도 무산됐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친여 성향의 군소정당 협의체인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선거법 개정안 상정 문턱에서 자중지란을 겪으며 고비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발하는 정의당에 맞서 민주당이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선거법과 연계된 검찰 개혁 관련 법안의 처리 역시 불투명해진 상태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서울·인천·경기도당을 시작으로 17일 대구·경북, 18일 부산·울산·경남, 19일 호남·충청·세종·강원도 당원들을 집결해 국회 본청 앞에서 규탄대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