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4:38 (월)
2021년 최고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2021년 최고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1.03.1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펜데믹 이후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변화를 인포그래픽으로 확인

앞으로 1년 동안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어떤 플랫폼이 가장 효과적일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마케팅 비용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충분하다.

미국의 한 웹디자인 업체(Red Website Design)는 소셜네트워크에 대해 알아야 할 통계를 보고서를 통해 발표했다.

소셜미디 사용자 증가 인포그래픽
소셜미디 사용자 증가 인포그래픽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 변화 인포그래픽사진출처:Red Website Design 웹사이트 캡쳐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 변화 인포그래픽
사진출처:Red Website Design 웹사이트 캡쳐

 

펜데믹이후 소셜미디어 사용늘어

이 보고서는 COVID-19 펜데믹 이후 소셜미디어가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소셜미디어 앱의 성장으로 비추어 보았다. 페이스북은 실제로 지난 한해 동안 사용자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지 않았다. 작년 총 사용자가 36천 만여 명이었으며, 사용시간은 평균 10분으로 작년 대비 5분이 증가했다. 인스타그램은 작년에 총 1,930만 개의 프로필이 추가되어 총 계정 13,280만여 개로 플랫폼 하루 30분을 소비했다. 이는 2019년 하루 26분에 비해 13.8% 증가한 수치다. 스냅챗은 사용자의 46%가 하루에 여러 번 앱을 열어 짧은 순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0년에는 24천만 명의 사용자들 돌파했다. 트위터의 경우 2018년 정점을 찍은 이후 2020년까지 사용량 감소에서 벗어나 34천만 명의 사용자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트의 짧은 메시지 특성상 사용자는 330초 이상 소비하지 않았으나 작년 1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해 11분 동안 자신의 트위트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해 매년 1억 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유튜브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지만 하루 평균 10억 시간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파악 되었고, 이는 COVID-19 이후 급증했다는 판단이다. 핀터 레스트(Pinterest)는 집을 꾸미는 인테리어 관련 플랫폼으로 201933,500만 명의 사용자에서 2020년에는 44,200만 명까지 늘어 확고한 소셜 미디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틱톡에는 68,900만 명의 활성 사용자가 있으며, 전 세계 평균 사용자가 일 평균 52분으로 앱 사용 시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딧(Reddit)은 월드 와이드 웹의 콘텐츠를 모아놓은 웹사이트인데, 레딧은 한 해 동안 44%의 사용자가 증가해 5,200만 건에 달했다. LinkedIn72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로 한 해를 마무리했으며, 매주 백만 시간 분량의 콘텐츠가 시청되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고서는 파악하고 있다.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 선택이 중요

중소기업의 경우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10대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짧은 동영상이 주된 컨텐츠인 틱톡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B2B 비즈니스 브랜드라면 가장 전문적인 소셜 네트워크인 Linkedin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