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4:38 (월)
구글 검색의 2/3가 제로클릭
구글 검색의 2/3가 제로클릭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1.04.0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마케팅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인 SparkToro의 CEO인 랜드 피쉬킨(Rand Fishkin) 은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인 SmilarWeb의 조사를 바탕으로  2021년 3월 22일 보고서에 구글 검색의 2/3가 클릭 없이 종료된다고 밝혔다.

SimilarWeb은 구글 검색 클릭률(CTR, Click Throuh Ratio)과 제로 클릭 검색에 대해 2020년 한해 동안 분석했다.  사진=SimilarWeb 보고서
SimilarWeb은 구글 검색 클릭률(CTR, Click Throuh Ratio)과 제로 클릭 검색에 대해 2020년 한해 동안 분석했다. 사진=SimilarWeb 보고서

  이 보고서는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구글 검색(데스톱, 모바일 통합)의 64.82%가 다른 웹 검색 결과를 클릭하지 않고 검색 결과에서 종료되었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일부 일부 모바일 미 거의 모든 음성 검색보다 적을 가능성이 높아 모든 구글 검색의 2/3 이상이 ‘제로 클릭 검색’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SimilarWeb은 2020년 한 해 동안 5조1천억 개의 구글 검색을 분석했으며, 이 검색은 SimilarWeb이 클릭 스트림 데이터를 수집하는 1억 개 이상의 모바일 및 데스크톱 기기 패널에서 이루어 졌다. 5억1천억 개의 검색 중 33.59%는 검색 결과를 클릭했으며, 1.59%가 유료 검색에 대한 클릭으로 이어졌고, 나머지 64.82%는 다른 웹 속성에 대한 직접적이 후속 클릭 없이 검색을 마쳤다. 제로 클릭 검색은 모바일 장치에서 훨씬 높았다.(77.22%)
 
  “제로 클릭은 검색 사용 방식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
  구글은 점점 더 정보 패널, 추천 소스코드, 동영상 등과 같은 새로운 추가기능으로 검색에서 유도하는 트래픽의 총량을 제한하려는 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이에 구글 관계자는 “ 검색 관련 실무자들이 지적했듯이 이 주장은 사람들이 검색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오해에서 출발했다. 실제로 구글 검색은 웹사이트에 매일 수십억 번의 클릭을 보내고 있으며, 우리는 매년 오픈 웹에 더 많은 트래픽을 보냈다. 구글이 만들어진 이후 트래픽 뿐만아니라 직접 전화를 걸수 있도록 하는 등 검색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비즈니스와 연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구글은 “사람들은 검색할 때 검색어를 표현하는 방법을 항상 정확하게 알지는 못한다. 운동화와 같은 광범위한 검색으로 시작해 결과를 검토한 후 실제로 ‘검은색 운동화’를 찾고 싶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 경우 이러한 검색은 ‘제로 클릭’으로 간주 된다. 검색 결과 즉시 웹 사이트를 클릭하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화를 쇼핑하는 동안 ‘제로 클릭’검색이 몇 번 걸릴 수 있다. 그러나 결국 누군가는 사이트를 방문해 구매하면 구글은 해당 사이트로 자격을 갖춘 방문자를 제공해 불만족스러워 할 가능성이 적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펜데믹 이후 전체 구글의 전체 검색량은 그 어느때 보다 증가하고 있으며 더 많은 클릭도 가능하다.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검색량이 증가한 압도적인 수혜자였으며 전염병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노트북과 데스크톱에서 휴대 기기로 다시 돌아오게 되면서 제로 클릭 검색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