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4 09:22 (목)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감독위원회에 이의 제기 가능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감독위원회에 이의 제기 가능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1.04.1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독위원회 기능 확장으로 공정성 확보 노력

표현의 자유 침해 우려 목소리도 공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감독위원회를 통해 다른 사람의 게시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감독위원회를 통해 다른 사람의 게시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쳐

 

4월 13일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감독위원회(Oversight Bord)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2020년 10월 이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그램에세 콘텐츠가 제거 되고 페이스북이 이를 억제하기로 재심의한 결정에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해당 콘텐츠는 감독위원회에 최종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었다. 오늘부터 이사회의 초기 범위를 확장한 것이다. 원래 감독위원회의 규정에서 고려한 대로 위원회는 이제 콘텐츠를 게시하기로 한 페이스북의 결정을 검토할 수 있다.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는 콘텐츠에는 게시물이나 포스트, 사진, 비디오, 댓글 및 공유가 포함된다.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쳐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쳐

 

감독위원회에 검토를 요청하려면 먼저 정기적인 절차를 통해 콘텐츠를 페이스북에 보고해야 한다. 불만 사항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이 콘텐츠를 유지할 것을 결정할 경우, 보고를 한 이용자는 지원 받은 편지함에 있는 감독위원회 참조 ID를 받게 되며, 이 ID를 사용해 페이스북의 결정을 감독위원회에 의견을 호소 할 수 있다.

새로운 시스템은 하나의 컨텐츠에 대한 여러 가지 불만 사항을 처리하고 프로세스 내에서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페이스북은 또한 관련 당사자에게 알리고, 이사회 결정이 이러한 채널을 통해 어떻게 전달될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지침을 제정했다.

이러한 결정은 지난 몇 년 동안 정치지도자들의 급진적 발언에 대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할 것을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요구하면서 화두로 떠올랐다.

페이스북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한 저널리스트는 “감독위원회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말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페이스북이 진보된 평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핵심 기구가 될 수 있다”고 논평했다.

페이스북의 정치편향성을 비판하는 학계의 관계자는 “자칫 반대 생각을 가진 페이스북 이용자를 억압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경우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감독위원회의 확장은 콘텐츠 결정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이며 이는 페이스북의 조정과 검토 과정을 진전시키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페이스북의 독립적인 감독위원회는 조정 결정이 어떻게 충족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시행되는지에 따라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운영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