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09:20 (월)
트럼프 계정 영구 정지에 트위터 주가 급락,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도
트럼프 계정 영구 정지에 트위터 주가 급락,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도
  • 손보승 기자
  • 승인 2021.01.12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계정 영구 정지에 트위터 주가 급락,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도

 

 

Flickr/Gage Skidmore
©Flickr/Gage Skidmore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한 이후 첫 거래에서 주가가 급락했다.

 

11일(현지 시각) 트위터는 지난 8일 '추가적인 폭력 선동의 위험'을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 계정에 대한 영구 정지 조치를 발표한 뒤 첫 거래일인 이날 뉴욕증시에서 주가가 6.4% 넘게 하락했다.

 

금융전문매체 마켓워치는 이날 하루 동안 트위터 시가총액은 26억 2,500만 달러가 증발했다고 는 전했다. 트럼프 계정을 무기한 정지한 페이스북 주가도 4% 가량 내렸다. 미국 하원로부터 내란 선동 책임을 들어 대통령 탄핵소추안까지 발의됐지만 8,800만 팔로워를 거느린 트럼프 대통령 계정의 영향력을 입증한 셈이다.

 

앞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외에 인스타그램, 스냅챗, 트위치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계정 사용을 못하도록 조치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극우 성향의 SNS인 팔러로 갈아타려 했지만, 애플과 구글이 팔러의 다운로드를 막는 일도 발생했다. 아마존의 자회사인 웹 호스팅 업체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지역별로 팔러에 대한 웹 호스팅을 중단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팔러는 즉각 소송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는 이번 조치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트럼프 계정의 영구 정지 조치와 관련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취했다고 슈테펜 자이베르트 독일 정부 대변인은 밝혔다. 기본권으로서 표현의 자유는 근본적으로 입법기관에 의한 제한은 받을 수 있지만, 특정 회사의 조처에 따라 제한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조치를 두고 벌어지는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에 대해 “누가 온라인에 머무르고, 누가 그렇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이 기업의 권한에 달려있다는 점에 논란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