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09:20 (월)
VVSEAI 파트너십, 5억 4100만 달러로 Fund V 자금 모집 완료
VVSEAI 파트너십, 5억 4100만 달러로 Fund V 자금 모집 완료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3.09.12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펀드 자금 조달 목표인 4억 5000만 달러를 초과

싱가포르 2023년 9월 12 일 /PRNewswire=연합뉴스/ --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이하 VVSEAI)가 출자 약정액 5억 4100만 달러 (USD 541Million)로, VVSEAI Fund V의 자금모집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VVSEAI Fund V는2019년 조성된 VVSEAI Fund IV보다 80% 더 큰 규모이다.

VVSEA Fund V는 Grab, FirstCry, XPressBees, Recko 등 여러 기업에 투자한 자금의 성공적인 회수를 비롯하여, 포트폴리오 기업의 높은 현금 환원 수익률(Cash-on-Cash Return)에 힘입어 조성되었다. VVSEAI Fund V는 아시아와 유럽 전역의 국부 펀드, 금융기관, 기업,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를 포함한 기존 및 신규 유한 책임 파트너(Limited Partner)의 투자를 받고 있다. 신규 유한 책임 파트너로는 Japan Investment Corporation(JIC),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IFC), DEG (German Development Finance Institution) 등이 있다.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의 매니징 파트너인 Ben Mathias는 "Vertex Ventures의 초기 펀드들은 우수한 현금 환원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성과를 거뒀다"라고 하면서, "이러한 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대다수의 VVSEAI Fund IV의 기존 투자자가 비중을 늘려 VVSEAI Fund V 에 다시 투자했다. 아울러 전체 투자자 저변도 크게 확대되었는데, 펀드에 참여한 모든 유한 파트너를 기쁜 마음으로 환영한다"라고 덧붙였다.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의 또 다른 매니징 파트너 Chua Joo Hock도 "동남아시아 및 인도 지역의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가 더욱 심화 발전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해당 지역의 기술 스타트업 기회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면서 "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는 성공적인 동남아시아 및 인도의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 투자해오고 있으며, 우수한 포트폴리오 기업들의 최초 기관투자자이기도 하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VVSEAI는 항상 선별적이고, 신중한 투자 방식을 고수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를 유지할 것"이라고 하면서, "우리는 단순히 많은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아니라 창업자가 다사다난한 여정을 헤쳐가는 동안 긴밀하게 협력하는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Grab, PatSnap, Nium, FirstCry, XPressBees, Licious와 같은 유니콘 기업을 육성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Japan Investment Corporation의 상무이사 겸 펀드 투자 책임자인 Yuka Hata는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일본 기업들이 사업 영역에 첨단 기술을 도입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 펀드 투자를 통해 개방형 혁신 이니셔티브를 촉진하고, 스타트업과 일본 기업 간의 제휴 관계를 구축하여 일본 시장의 디지털화를 촉진하는 동시에 동남아시아와 인도에 진출하고자 하는 일본 스타트업에 결정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VVSEAI Fund V는 메인펀드 (Main Fund) 와 더불어 여성 창업자가 이끄는 스타트업에 공동투자 할 수 있는 5천만 달러규모의 별도 계정 (envelope)이 포함되어 있다. VVSEAI Fund V에서 투자한 스타트업 중 35% 이상이 최소한 한 명 이상의 여성 창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동투자 계정은 더 많은 여성 기업가를 지원하고자 하는 펀드의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Temasek의 최고정보책임자(CIO)이자 Vertex Holdings의 이사회 멤버인 Rohit Sipahimalani는 "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의 발전과 특히 여성 창업자가 이끄는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늘어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하면서, "우리는 지역 내 챔피언에 대한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VVSEAI Fund V는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우리의 의지를 재확인할 수 있는 추가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한다"라고 덧붙였다.

VVSEAI는 동남아시아 및 인도지역, 특히 싱가포르,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및 신흥 국가의 초기 자금이 필요한 고성장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하고 있다.  현재까지 80건 이상의 투자를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엔터프라이즈 기술, 금융 기술, 소비자 인터넷, 디지털 헬스 지속가능성, 모빌리티 등의 분야 내  초기 단계의 기술 기업과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을 이어갈 예정이다. VVSEAI는 싱가포르, 방갈로르, 자카르타, 방콕, 호찌민, 구르가온 사무소에 8명의 투자파트너외 22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17LIVE Group Joseph Phua 회장은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는 지난 10년간 우리 회사가 걸어온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투자자이자 핵심 가치를 더해주는 파트너로서 귀중한 지원과 노하우를 제공했다"라고 하면서, "시드 펀딩 단계에서부터 주식공개상장(IPO)에 이르는 모든 성장 단계에 걸쳐 스타트업이 겪는 우여곡절을 지원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VVSEAI 포트폴리오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으로는 Nium (글로벌 국경 간 결제 플랫폼), Licious (육류 온라인 배송 서비스 기업), KukuFM (현지 오디오 팟캐스트 플랫폼), PatSnap (글로벌 특허 및 혁신 데이터베이스), Sunday (디지털 보험 플랫폼), 17LIVE (라이브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Kissht (인도지역 디지털 대출), Ace Turtle (브랜드를 위한 옴니채널 리테일 플랫폼), TipTip (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를 위한 수익화 플랫폼), Ayu Health (인도의 통합 병원 네트워크) 등이 있다.

VVSEAI는 Vertex의 글로벌 벤처 캐피탈 펀드 네트워크에 속한 6개의 주요 펀드 중 하나이다.Vertex 글로벌 네트워크 펀드는 해당 지역 내 특화된 산업 투자에중점을 두고 있다. 각 Vertex 펀드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Vertex Holdings를 앵커 투자자로 하여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대부분의 자금을 조달한다. Vertex Holdings는 Temasek Holdings의 전액 출자 자회사로, 각 팀은 해당 지역에 관한 전문지식과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Vertex 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혁신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확보하고, 전 세계에 걸쳐 학습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VVSEAI) 소개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는 혁신적이고, 변혁적이며,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창업자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여 Grab, PatSnap, Nium, FirstCry, XPressBees, Licious, 17LIVE 등과 같은 챔피언을 육성하며 오랜 기간 탄탄한 실적을 쌓아왔다. VVSEAI는 독보적인 운영 경험과 진정한 글로벌 기업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자본과 인재, 파트너, 고객에 대한 심층적인 접근을 통해 포트폴리오 기업을 지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vertexventures.sg/에서 확인할 수 있다.

Press Asset 폴더

참고로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의 언론사 또는 언론인이라면 Press Asset 폴더[https://drive.google.com/drive/u/1/folders/1PXuxlR6Chb4MA0qa8sUKC3KF2ZkcBDWf ]에서 해당 시장별 보도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영상 자료도 해당 폴더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SOURCE Vertex Ventures Southeast Asia and Ind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